본문 바로가기

혈액에 대한 7가지 팩트

|||||||||||||| 2021. 4. 19.


모든 사람들은 여러분이 무언가에 베일 때 피를 흘린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것은 우리의 몸을 통해 끊임없이 피가 움직이는 결과물이다. 하지만 당신은 순환계가 실제로 수행하는 모든 기능을 알고 있는가? 여기 인간의 피에 관한 놀라운 사실들과 이 중요한 액체에 대한 현대 과학적인 이해에 앞서 몇 가지 구겨질 만한 이론들이 있다.

의사들은 여전히 혈소판과 거머리를 사용하여 질병을 치료한다.


고대인들은 순환계가 전반적인 건강에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그것이 피를 흘리는 한 가지 이유일 수도 있는데, 암에서 감염, 정신 질환에 이르는 모든 것을 "치료"하기 위해 사람들을 자르는 관행이다. 2천 년 동안, 그것은 가장 흔한 의료 절차 중 하나로 지속되었다.
히포크라테스는 질병이 혈액, 가래, 검은 담즙, 노란 담즙 등 네 가지 '습관’의 불균형에 의해 발생한다고 믿었다. 수세기 동안, 의사들은 과도한 피를 제거함으로써 종종 피를 흘리거나 거머리들을 제거함으로써 균형이 회복될 수 있다고 믿었다. 하지만 항상 그렇게 잘 되진 않았다. 예를 들어, 조지 워싱턴은 그의 주치의가 혈소판과 일련의 다른 고통스러운 시술로 목의 통증을 치료한 후 곧 사망했다.
19세기 중반까지, 혈소판은 피 흘리는 길을 가고 있었지만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았다. 혈소판은 당신의 몸이 철분을 너무 많이 흡수하게 하는 유전적인 질환인 혈색소증과 같은 몇몇 희귀한 질환에 효과적인 치료법이다.
거머리들도 의학계에서 다시 한번 빛을 발했다. 우리는 이제 거머리 침이 항염증, 항생제, 마취제 성질을 가진 물질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안다. 응고를 막는 효소인 히루딘도 함유하고 있다. 그것은 더 많은 산소가 함유된 혈액을 상처로 들어가게 하여 붓기를 줄이고 작은 혈관을 다시 만들어 더 빨리 치유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렇기 때문에 거머리들은 여전히 특정 순환기 질환, 관절염, 피부 이식술 치료에 사용되고 손가락과 발가락을 다시 붙이는 것을 돕는다.

과학자들은 17세기까지 혈액 순환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이해하지 못했다.


영국인 의사인 윌리엄 하비는 비록 그의 연구가 수세기에 걸쳐 그 주제에 대한 누적된 연구 기구에서 발전하였지만 일반적으로 순환의 역학을 발견하고 입증한 공로를 인정받고 있다.
하비의 시대에 널리 퍼진 이론은 심장이 아닌 폐가 몸을 통해 피를 움직인다는 것이었다. 부분적으로 살아 있는 동물들을 해부하고 아직도 남아 있는 그들의 심장을 연구함으로써 하비는 심장이 어떻게 피를 몸속으로 뿜어냈는지, 그리고 어떻게 피가 심장으로 되돌아왔는지를 묘사할 수 있었다. 그는 또한 정맥의 판막들이 어떻게 몸을 통한 혈액의 흐름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는지 보여주었다. 하비는 동시대 사람들 중 많은 사람들에 의해 조롱당했지만, 그의 이론은 결국 정당화되었다.

혈액형은 20세기 초에 발견되었다.


오스트리아 의사 Karl Landsteiner는 1901년에 다른 혈액형을 가진 사람들로부터 혼합된 피가 응고할 것이라는 것을 발견한 후 다른 혈액 집단을 발견했다. 그의 후속 연구는 A, B, O 타입을 분류했다(Later 연구에서는 추가 타입 AB를 확인했다). 혈액형은 적혈구에 부착되는 항원, 즉 면역계 반응을 유발하는 분자의 종류에 의해 구별된다.
A형 혈액을 가진 사람은 적혈구에는 A형 항원만 붙어 있을 뿐 혈장에는 B형 항원이 들어 있다. B형 혈액을 가진 사람들은 항원의 위치가 역전된다. O형 혈액형은 적색 세포에 A, B 항원이 없지만 둘 다 혈장에 존재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AB형은 적색 세포에 A와 B 항원을 둘 다 가지고 있지만 혈장에는 없다. 하지만 기다려, 더 있어! Rh 인자로 불리는 세 번째 항원이 존재할 때 혈액형은 양성으로 분류된다. Rh 인자가 없을 때 혈액형은 음수가 된다.
과학자들은 왜 인간의 혈액형이 다른지 아직도 이해하지 못하지만, 여러분의 혈액형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어떤 사람들은 수혈 중에 자신의 혈액형과 "혼합"하지 않는 혈액형을 받으면 생명을 위협하는 반응을 보인다. 연구원들이 혈액형을 탐지하는 믿을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기 전에는 양립할 수 없는 인간(또는 동물) 수혈을 받는 사람들에게 좋지 않은 결과가 되는 경향이 있었다.

혈액은 우리 전체 체중의 약 8%를 차지한다.


성인 몸에는 약 5리터의 혈액이 들어 있다. 임신부는 예외로, 신체는 태아에게 영양을 공급하기 위해 약 50%의 혈액을 더 생산할 수 있다.
혈액의 액체 부분인 혈장은 약 3리터를 차지한다. 적백혈구와 혈소판을 운반하는데 이 세포는 우리 세포에 산소를 전달하고 질병을 퇴치하며 손상된 혈관을 수리한다. 이 세포들은 전해질, 항체, 비타민, 단백질, 그리고 신체의 다른 모든 세포들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다른 영양소들과 결합된다.

건강한 적혈구는 약 120일간 지속된다.


적혈구는 우리 몸의 다른 모든 세포에 산소를 전달하는 헤모글로빈이라는 중요한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다. 그것은 또한 그 세포들로부터 폐로 이산화탄소를 운반한다.
적혈구는 골수에서 생산되지만 모든 사람이 건강한 것을 생산하는 것은 아니다. 유전적 질환인 겸상 적혈구 빈혈증 환자는 혈관에 꽂히는 기형 적혈구가 생긴다. 이들 혈액세포는 약 10~20일 정도 지속되는데, 이는 만성적인 적혈구 부족으로 이어져 통증, 감염, 장기 손상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

알츠하이머병을 치료하는 데는 피가 역할을 할지도 모른다.


2014년 스탠퍼드대 과학자들이 주도한 연구는 나이 든 쥐에게 어린 쥐의 혈장을 주입하면 기억력과 학습력이 향상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들의 발견은 과학자들이 젊은 혈액이 노화의 징후를 역전시킬 수 있는지를 실험하기 위해 늙은 쥐와 어린 쥐의 순환계에 수술적으로 결합한 수년간의 실험에 이은 것이다. 그 결과는 나이 든 쥐의 장기에 대한 특정 혈액 단백질의 회복 효과를 보여주었다.
젊은 혈액이 쥐의 기억력과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스탠포드 팀의 연구 결과는 그것이 결국 알츠하이머병과 다른 나이와 관련된 질환에 대한 새로운 치료로 이어질 수 있는지에 대한 강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피를 보면 기절할 수 있다.


3~4%의 사람들에게, 혈액, 부상 또는 주사 같은 침습적 의료 절차와 관련된 비위증은 BII(혈액 손상 주사 공포증)라고 불리는 진정한 공포증 수준으로 올라간다. 그리고 대부분의 환자들은 실신이라는 공통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대부분의 공포증은 심박수와 혈압의 증가를 유발하며, 종종 근육의 긴장, 떨림, 그리고 땀을 흘리게 한다. 신체의 교감신경계의 “싸움” 반응의 일부분이다. 그러나 BII의 환자들은 추가적인 증상을 경험한다. 처음에 증가했던 혈압과 심박수는 갑자기 떨어질 것이다.
이러한 반응은 무엇보다도 안정된 심박수를 유지하기 위해 작용하는 부랑 신경에 의해 일어난다. 그러나 부랑 신경이 때로는 지나치게 과하게 작용하여 혈압과 심박수를 너무 낮게 밀어낸다.(배가 고프거나 탈수되거나 깜짝 놀라거나 너무 빨리 일어서는 동안 기절 감을 느낀 적이 있다면 이런 현상을 경험했을지도 모른다.) BII를 가진 사람들의 경우, 혈중, 바늘 또는 신체 부상의 보기나 암시만으로 혈관 신경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지어 일상적인 건강검진이나 치과 검진도 두려움과 당혹감을 유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