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울증에 관한 몇가지 이야기

|||||||||||||| 2021. 4. 15.

취업에 실패하거나 친구와 싸운 뒤 우울하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임상적 우울증과 불안감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단순한 슬픈 감정이 아니라 그 이상이다. 우울증 장애는 공허감과 부정감이 특징이며 침대에서 일어나는 어려움부터 자살에 대한 생각까지 증상이 심각하다. 우울증 진단이 되는 경우는 이전보다 더 많아지고 있고 우울증이라는 것은 반드시 나쁜 것만은 아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현재 이용할 수 있는 많은 종류의 우울증 치료법을 찾으면서 그 질환을 둘러싼 오명은 줄어들고 우울증이 있는 삶은 그것을 가진 수백만의 사람들에게 더 잘 관리될 수 있게 된다. 여기 우울증의 원인과 치료에 대한 몇 가지 더 많은 사실들이 있다.

우울증 증상은 정신적인 것뿐만 아니라 육체적인 것도 될 수 있다.

우울증은 정신질환이지만 그 증상이 정신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불면증, 피로, 지속적인 슬픔 외에도 두통, 근육통, 위장 장애 등의 형태로 신체적인 통증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은 기분뿐만 아니라 통증을 관장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고통은 감정적으로 더 나빠지게 할 수 있고 집을 밖으로 나가지 않는데 이것은 많은 우울증 환자들이 익숙한 악순환인 고립감과 외로움을 강화시킬 수 있다.

우울증의 원인은 유전자에 따라 알코올 남용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우울증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야기될 수 있는 복잡한 질환이다. 어떤 사람들은 유전적으로 우울증에 걸리기 쉽다. 다른 사람들은 학대하는 관계, 고립, 실업, 만성 질환 또는 외상성 유년기와 같은 장기간에 걸친 스트레스받는 삶의 사건의 결과로 우울해진다. 누군가 우울증에 걸리기 쉽다면 삶에서 갑자기 일어나는 어려움들은 우울한 에피소드를 유발할 수 있다. 약물 및 알코올 사용은 정신 질환과 관계가 있다. 약물 남용은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고 우울증에 걸린 일부 사람들은 대처하기 위해 약물에 의지한다.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이든 실제 우울증 증상은 기분 조절을 담당하는 뇌의 신경전달물질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발생한다.

출산 후 7명 중 1명꼴로 산후우울증이 생길 수 있다.

산후 우울증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급격한 감소의 부작용이라고 생각된다. 스트레스, 피로, 자책 등 새로운 부모가 되는 것과 관련된 다른 상황들은 슬픔과 공허함을 느끼게 할 수 있다. 아이를 분만하고 나서 2주 이상 우울증을 느끼는 사람은 의사에게 연락해서 도움을 청해야 한다.

4가지 우울증 유형은 뇌에 다른 방식으로 영향을 미친다.

Nature Medicine의 2017년 연구에 따르면 신경학적 스캔에서 우울증의 4가지 다른 징후가 나타났다. 1형과 2형에 해당하는 뇌 활동이 있는 사람은 피로가 더 컸고 3형과 4형은 쾌감을 덜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자들은 각 하위 유형은 다양한 치료법에 다르게 반응할 수 있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뇌 활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자기 충동을 투여하는 방법인 TMS(transcranial magnetic stimulation, TMS)가 서브타입 1에 가장 효과적이다.

항우울제는 우울증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특정 신경전달물질을 대상으로 한다.

오늘날에는 우울증에 대해 일반적으로 4가지 항우울제가 처방되고 있으며 각 항우울제는 조금씩 다르게 작용하고 있다. 세르트롤린(Zoloft)이나 플루옥세틴(Prozac)과 같은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s)는 행복과 웰빙의 감정과 관련된 뇌 화학물질인 세로토닌에 영향을 미친다.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 재흡수 억제제(SNRIs)는 둘록세틴(Cymbalta) 표적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rine)과 마찬가지로 경계감을 촉진하는 신경전달물질이다. 부프로프리온(웰부트린)과 같은 노레피네프린-도파민 재흡수 억제제(NDRIs)는 노레피네프린과 도파민을 증가시켜 다른 약물에 비해 부작용이 적은 것으로 보고 있다. 아리피프라졸(Abilify)과 같은 2세대 항정신병 약물(SGA)은 조현병, 조울증 치료에 사용되며 다른 약물이 효과가 없을 때 우울증에도 사용할 수 있다.

개도 우울해진다.

동물 연구자들은 다른 종에서 우울증 같은 증상을 관찰했다. 당연하게도 야생에서 그들이 가질 수 있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박탈당한 포획된 동물들은 특히 취약하다. 동물원 동물들, 실험실 실험 대상들, 그리고 애완견들 모두 동물의 우울증이라고 묘사될 수 있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 심지어 연구들은 물고기가 우울증에 걸리고 항우울제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동물에서의 우울증은 사람들의 상태와 유사하지는 않지만 그것이 어떻게 동물들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는 것은 더 나은 인간 치료로 이어질 수 있다.

우울한 사람은 어떤 문구를 말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우울증은 종종 눈에 보이지 않는 병이지만 우울증에 초점을 맞춘 인터넷 포럼의 한 분석은 사용자들이 "나"같은 1인칭 대명사를 많이 사용하는 경향이 있고 "그들"처럼 3인칭 대명사를 적게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발견은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자신에게 집중하고 다른 사람들과 단절감을 느낀다는 것을 암시했다. 우울증의 또 다른 언어 지표는 항상, 끊임없이, 그리고 "완전히"와 같은 절대주의적인 단어들을 사용하는 것인데 이것은 현실을 흑백으로 보는 시각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하면 약간의 우울증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독일 프라이부르크 대학의 연구원들은 어떤 것이 우울증 증상 완화에 더 효과적인지 보기 위해 뜨거운 물로 목용을 하는 것을 권장했다. 주 2회 30분 온수욕을 하고 20분 동안 온수병과 따뜻한 담요로 휴식을 취한 우울증 환자는 주 2회 45분 운동을 한 환자보다 상태가 더 좋아졌다. 이 연구는 동료 검토가 되지 않았으며 몇 가지 주의사항이 함께 제시되었다. 표본 크기는 45개 과목만으로 작게 시작했으며, 연습 그룹에 배정된 23명 중 13명은 신체 활동을 할 수 없거나 하기 싫어서 연구를 완료하지 못했다. 그러나 그 결과는 뜨거운 목욕이 체온과 순환 리듬을 정상화시킴으로써 기분을 안정시킬 수 있다는 이론을 뒷받침한다.

역사적으로 유명한 인물들 중 일부는 우울증을 앓았을 것이다.

누군가가 죽었을 때 진실로 진단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역사 문서와 다른 단서를 이용하여, 학자들은 역사의 위대한 사상가들 중 몇몇이 우울증을 앓았다고 추측해 왔다. 아브라함 링컨(친구들은 그를 지금까지 본 사람 중 가장 우울한 사람이라고 불렀다), 찰스 디킨스(그는 각 책의 첫머리에 우울증에 빠지는 것으로 묘사되었다), 레오 톨스토이(그는 한 글자로 자살을 심사숙고하는 글을 썼다) 등이 그것이다. 우울증이 있는 살아있는 연예인의 명단은 더 믿을 만하다. 버즈 올드린, 돌리 파튼, J.K. Rowling은 그 장애에 대처하는 것에 대해 모두 이야기했다.

일광욕 시간이 적으면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일 년 중 특정 시기와 연관된 우울증은 계절적 정서 장애, 즉 SAD로 알려져 있으며 미국 인구의 6%가 우울증을 앓고 있다. 의학 전문가들은 무엇이 그것을 유발하는지 전적으로 확신하지는 못하지만, 그것은 낮 시간을 바꾸는 것이 수면 주기를 좌우하는 시스템인 환자들의 순환 리듬을 방해하는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이것은 또한 우울증에 대한 병원 입원이 서머타임 직후에 급증하는 이유일 수 있다.

우울증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여러분이 생각하는 이유 때문에 그런 것은 아닐 것이다.

세계 보건기구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3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우울증을 겪고 있다. 그 숫자는 몇 년 전에 비해 훨씬 많다. 2005년에서 2015년 사이 우울증 발병률은 20% 가까이 증가했다. 우울증은 또한 1945년 이후에 태어난 사람들 사이에서 10배나 더 흔하다. 이것은 반드시 사람들이 100년 전에 비해 더 안 좋아졌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최근 몇 년 동안 그 상태에 대한 인식이 엄청나게 증가했고 오늘날 사람들은 우울증에 대한 도움을 구하고 진단을 받을 가능성이 더 높을 것이다. 기성세대가 고군분투했을 가능성도 있다.

댓글